향기요법은 각종 식물의 꽃, 열매, 줄기, 잎, 뿌리 등에서 추출한 100% 순수 자연 성분의 향유인 에센셜 오일을 흡입, 입욕, 마사지 등의 방법을 이용해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요법입니다.  이는 인체의 특정 부분의 질환을 치료해 주기도 하고 만족감, 행복감, 면역기능의 강화들을 가져다준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 많은 관심과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들이 난립하고 있는 경향이 있어서, 정리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에센셜 오일 요법

약용식물(herb)에서 추출한 천연 순수 오일로서 그 식물이 가지고 있는 생명의 힘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물질을 에센셜 오일이라고 합니다.  보통 부작용이 거의 없고 인체에 자연스럽게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시도해볼만 합니다.

에센셜 오일향들은 코를 통하여 대뇌의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인체의 중추 신경계 전반에 걸쳐 조절, 작용하여 심리적 신경적 작용 효과로 이어지게 되며, 목욕, 마사지 등 피부를 통해 일부 흡수되기도 합니다.  


1. 어떻게 사용하나요?

(1) 발향시키기

발향기나 아로마 스톤에 물을 채운 후 2~3 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린다. 용기가 없다면 재떨이도 괜찮다.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막 흔들어 뿌리거나 끓는 물을 그릇에 담아서 발향시켜도 된다. 3~4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2)흡입하기

손수건이나 티슈에 2~3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5~7분 정도 심호흡한다.
비정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라벤다, 박하, 감기-유칼립투스, 불면증-라벤다, 마조라, 멀미-박하 등에 좋다.

(3) 입욕

전신욕은 욕조 더운물에 15방울 정도 떨어뜨린 후 물과 오일 섞이도록 꿀, 생크림, 천연 소금, 우유 등의 유화제를 넣어 잘 섞이게 한다. 족욕은 발목 윗부분까지 담그도록 하며 인체의 축소판인 발을 마사지해주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좌욕은 따뜻한 물에 에센셜 오일 5~6방울을 떨어뜨린 후 엉덩이 부분만 담그고 5~10분 정도 있는다. 입욕은 10~15분 정도가 좋고, 목욕 후 1시간 정도는 휴식을 취한다.


2. 나에게 맞는 에센셜 오일 고르기!

아래에 언급하는 에센셜 오일들의 효능에 대해서는 아직 객관적인 의학적 증거가 많이 쌓이지는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렇지만, 현대의학 바깥의 용도에서 다양한 효과가 있고, 경험적인 통계에서 일정정도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글들을 바탕으로 소개하는 것이니 지나친 광신보다는 가볍게 받아들이시기를 권합니다.


로즈 터키쉬

클레오파트라가 애용했다는 로즈 터키쉬 오일은 여성에게 최고의 아로마 오일로서 불규칙적인 생리와 냉증, 생리통 등의 증상에 좌욕을 해주면 좋다.  이때 유화제로 천연 소금을 쓰며 갱년기 증상에 좋으나 임신 중에는 금한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의 효자이다. 여러 가지 증상에 치료적 역할도 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화상 부위에 통증과 데인 자리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불면증에 좋으며 탈모, 여드름에도 작용한다.  반입욕에도 좋지만 자기 전에 베개에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감기나 피곤할 때 효과적이다.  두통에는 발향시키거나 흡입한다.


레몬

상쾌한 향의 레몬 에센셜 오일은 백혈구 형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 기능을 강화해 주고, 피부 질환인 여드름, 기미, 미백, 각질에 좋다. 특히 구취가 있을 때 레몬 1방울, 티트리 1방울을 천연 소금과 물1L에 섞어 가글해준다.


티트리

살균 기능이 있어 상처에 좋다. 특히 티트리는 라벤더와 함께 직접 피부에 바를 수 있는 에센셜 오일인데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 직접 바를 수 있으며 무좀에도 직접 바르면 나아진다.


파츌리

식욕 억제에 작용하여 폭식증이 있거나 다이어트에 좋은 향이다. 신경안정, 무기력에도 좋으며 피부 수렴과 재생 등에도 작용한다. 잔향이 좋아 여자들이 좋아하는데 집에서 옷장이나 신발장에 방향제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개미를 쫓는데도 이용한다. 방향 패드에 1~2방울 떨어뜨려 놓으면 된다.


쥬니터

비만 관리에 많이 사용되는데 주로 부종형 비만에 좋다. 또한 해독 작용이 있어 숙취가 있을 때 쥬니퍼 2방울, 바질 1방울을 천연 소금과 물과 섞어 목욕하며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준다.


쟈스민

우울증, 신경안정, 불안해소 등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에 좋다. 또한 생리통이 있을 때 배부위를 마사지 해주면 좋은데 이때 쟈스민 1방울, 로즈 1방울을 섞어 조제한다.


잉버

후추향이 나는 잉버는 혈액순환에 작용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수족냉증에 좋다. 소화불량, 위통, 구토에도 효과가 있다.


천연 에센셜 오일은 보관 상태나 추출방법, 시기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므로 짙은 갈색병에 정확한 식물명과 추출 부위, 추출방법이 정확한 제품을 골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향기요법/아로마테라피는 질병에 대한 치료의 목적으로 쓰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급성질병에 대해서는 현대의학의 도움을 받으시고, 보조적으로 삶을 풍요와 관리를 위해서 이용하시기를 권합니다.

-----------------------------------------------------------
이 내용은 우리들 웹진을 통해서도 발간된 바 있습니다.  

우리들 웹진으로 바로가기 ...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