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채소의 영양성분

김,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30~40%가 탄수화물, 10%가 단백질이라 칼로리가 높을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대부분 식물성 섬유질로 구성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따라서 최근 각종 다이어트식품, 건강기능성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 철, 칼륨, 요오드,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의 함량이 높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히 칼슘과 철이 풍부해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김, 다시마, 미역의 효능

김, 다시마, 미역의 표면에서 볼 수 있는 미끈미끈한 식이섬유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알긴산은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 염분 등과 결합해 배설되고, 콜레스테롤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해조류의 알긴산은 장벽을 자극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는 물론, 변비에서 오는 대장암까지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지며. 또한 발암물질을 흡착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만니톨, 알긴산 등으로 구성된 갈락탄은 해조류의 탄수화물로, 대부분 소화흡수되지 않아 칼로리가 적고 쉽게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의 영양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 형성을 돕는 비타민A와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D, 머리의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E를 비롯해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필수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고 탈모를 예방하려면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세요.


이런 음식과 궁합이 딱!





1. 주재료
생미역300g, 물오징어 1마리, 오이1개, 양파50g
소스
식초1큰술, 간장1작은술, 설탕, 소금, 통깨, 간마늘 약간

2. 만드는 방법
① 생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식혀 먹기 좋게 썬다.
② 오징어는 껍질제거 후 칼집을 넣어 뜨거운 물에 데친 후
먹기 좋게(1.5cm*3.5cm) 썰어 놓는다.
③ 오이는 슬라이스로 썰어놓고 양파는 결대로 채 썬다.
④ 위 재료를 용기에 담은 후 식초와 간장, 설탕, 간 마늘, 소금 약간을 넣은 후
잘 버무린다.
⑤ 접시에 버무려진 재료를 담은 후 통깨소금을 뿌려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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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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