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들은 알지만, 최근 구글이 검색엔진을 대대적으로 손을 보고 있습니다.  최근 그 결과를 일단 오픈을 했는데요, 공교롭게도 페이스북이 어제 FriendFeed를 M&A 한 시점에 발표를 했습니다.  "Caffein"이라고 명명된 이 비밀 프로젝트는 아직 추가개발이 진행 중이지만 테스트는 누구나 해볼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변화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최근 몇달간, 구글의 커다란 팀이 비밀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차세대 구글 웹 검색의 아키텍처를 만드는 것인데요, 이는 앞으로 크기와 색인의 속도, 정확도와 완결성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더 나은 검색엔진을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이 새로운 인프라는 구글 검색엔진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변화를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웹 개발자는 고급검색을 하시는 분들은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Mashable의 테스트 결과 보다 실시간 검색에 최적화되었다고 합니다.  구글의 기존 사이트 말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가면 변경된 검색엔진의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왜 이런 시도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제가 과거에 쓴 과거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관글:

사실 오늘의 주제는 이것이 아니었는데, 중요한 뉴스를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서 잠시 옆길로 샜습니다.  
모두들 구글이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시죠?  보통 공식적인 논평을 내놓아야 공식적인 입장이라 할 수 있겠으나, 구글의 속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여 테스트 해보니 정말 적나라한 속마음이 나타나네요.  

긴말 필요없이, 제가 캡쳐한 화면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주의: 이 결과는 구글검색이 한국어로 되어 있지 않고, 영문 검색으로 설정해야 됩니다).  사람마다 혹 다를 수 있으니 각자들 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적용된 구글의 자동완성검색 시스템에 따라 타이핑을 하면서 저절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요약하면, 마이크로소프는 죽었고, 독과점이고, 열심히 해고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느리고, 나이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고 최근 급격히 사용자가 늘었다고 합니다.  트위터는 용량초과에 느리고, 뒤떨어지며 쓸모없다는 ...

물론 이것이 구글이 의도적으로 넣은 결과는 아니겠습니다만, 묘한 느낌이 들어 포스팅 합니다.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