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세간의 화제인 이유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잠깐 써보고 정말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주시는 분들도 상당하고, 아예 쓸 생각 자체를 안하시는 분들도 있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지난 번에 트위터 입문과 관련한 글을 올렸습니다만, 오늘은 조금은 철학적으로 트위터에 대한 단편적인 생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얼마나 공감들을 하실지 모르겠지만, 트위터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이해를 해 주시지 않을까요?



트위터 최대의 장점은 소통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

트위터는 소통 초기에 존재하는 "저항"을 최소한으로 만든다.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며, 사람들 사이의 팽팽한 긴장을 완화시켜 가장 어렵다는 첫번째 대화를 트게 만드는 것이다.
트위터를 한다는 행위는, 그 내용과 관계없이 내가 어떤 사람이든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어있다는 신호이다. 

말을 어렵게 썼지만, @ososo 님은 아주 짧게 다음과 같이 정리하시더군요.

트위터는 낯을 안 가리게 하는거죠.


트위터의 미래, 인터넷 공간의 자아

트위터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에 있어, 이메일과는 차원이 다른 매우 상호작용이 뛰어난 가상공간의 자아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트위터 뿐만 아니라 페이스 북이나 블로그 등도 그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영구적인 주소가 생기고, 이제는 자신의 정체성이 가상공간에 자리를 잡고 나름의 인격 등도 형성을 하는 것이지요.

현재는 일부 인터넷이나 IT 전문가들이 주도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수년 내에 우리의 생활이 되면서 일상적인 생활의 전문가들이 더 대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시대를 열고 있다.  모두가 온라인에 자신의 존재를 하나씩 각인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들이 이를 돕고 있다.  그러다보면, 우리 인생의 일부가 될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에 자리가 생기고, 모든 가상세계가 연결될 것이다.  현재는 이런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 전문가인 것처럼 행동하고, 좋은 도구나 사이트, 서비스를 찾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를 하면서 자신의 똑똑함(?)을 알리지만, 조만간 이런 인터넷이나 전문지식과 관련된 이야기보다는 음악이나 예술,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의 지식과 관련한 전문가들이 더 대접받게 되겠지 ...  

트위터는 실시간으로 인류의 집단지성 뇌를 구성하는 시스템

이 생각은 다소간 전위적이고, SF 소설같은 느낌도 있지만 ...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일이 아닐까요?
어차피 인간의 뇌가 기억을 하고, 여러가지 명령을 처리하는 방법은 뉴런의 연결(시냅스, synapse)에 의해서 일어나고, 어떻게 연결이 되었다가 떨어지는지, 그리고 연결의 정도 등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시각을 넓혀보면, 인터넷 세상에서의 발전도 비슷한 양상이 아닌지?  이를 총체적으로 관리해서 하나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진다면, 정말로 "Overmind" 같은 것이 나올 수도 ...

우리들 각각은 어쩌면 거대한 인류라는 뇌의 하나의 뉴런(신경세포, neuron) 인지도 모른다.  인류라는 거대 뇌는 이제 천천히 각각의 뉴런의 협업이 가속화되면서 커다란 각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협업의 속도를 끌어올려서 실시간 수준으로 만들어가는 트위터는 가상의 거대 뇌의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트위터, 수많은 사람들의 지저귐 그리고 아름다운 세상

노래를 하는 새를 보면, 인생의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이제 트위터를 봅시다.  트위터의 많은 사람들의 지저귐은 사람에 따라서 예쁘기도 하고,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이 역시 아름답지 않습니까?  수백 만의 트위터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행복과 슬픔, 그리고 느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새가 단순한 노래를 부르는 것보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노래소리가 더 매력적이고 우리를 끌어당기지 않은가요?

우리는 지나치게 모든 것에 비즈니스 차원에서 돈을 벌거나, 또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때로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의미와 빠져듦이라는 것이 심리학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트위터에 녹아있는 중독성은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단순하고 의미없어 보이는 트윗 하나하나가 사실은 개개인에게는 작고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각각의 트윗을 읽을 때마다, 우리는 그 사람의 내부에서 나온 작은 조각을 느끼는 것이다.  거기에는 기쁨과 슬픔, 행복과망이 모두 녹아 있겠지?  마음을 열고 이러한 메시지를 느껴본다면, 자연스럽게 트위터를 이해할 수 있을이다.  여기에 너무 딱딱한 규칙과 자의적인 가치판단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이 하나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