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페이스 북 ! (by _Max-B from Flickr)


페이스북이 커다란 변화를 눈앞에 두고 있군요.  페이스북의 블로그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그동안 준비해온 가상의 화폐 시스템이 전격적인 발표를 앞에 두고 알파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시스템의 정착여부가 페이스북, 더 나아가서는 앞으로의 SNS 서비스들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봅니다.  우리나라 싸이월드의 도토리를 생각해보면, 개인적으로 낙관적입니다만, 중요한 것은 이 시스템이 개방형 마이크로페이먼트 시스템으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생태계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 여부가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가상화폐는 자사의 공식 Gift Shop 뿐만 아니라,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에도 쓸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의 가상화폐 시스템은 구글이 추진하는 Google Checkout이나 기존의 eBay에서 이용되는 PayPal을 넘는 것을 최종의 목표로 하고 있다는 소문으로 상당히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면, 이는 페이스북 플랫폼을 이용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려는 개발자 및 개발사들에게 엄청난 기회로 작용할 것이 분명합니다.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보듯이, 페이스북이 가상화폐 시스템을 자신들의 플랫폼을 최대한 확장시키는 촉매제로 이용하면서, 동시에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전략을 쓴다면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저는 이 소식을 접하면서, 우리나라 싸이월드의 도토리 시스템이 얼마나 빨리 성공적으로 정착한 시스템이었는지를 뒤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도토리는 OK 캐쉬백이라는 실물경제의 교환가치를 통해서 실제 커다란 현금흐름을 동반한 바 있고, 마이크로페이먼트의 가능성을 보여준 역사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싸이월드의 폐쇄성과 다른 써드파티 개발자들을 통한 확장성 및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실패하면서 더 이상의 동력을 만들어 내지를 못하였죠 ...

아마도 페이스북도 싸이월드의 사례에 대해서 많이 연구했을 것이 분명합니다.  나름 비슷하게 기획을 하면서, 동시에 개방성과 생태계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는 것도 벤치마킹을 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이 하나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