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진화는 어디까지 일까요?  어느 정도 예측은 했었지만, 정말로 유용하고 재미있는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트위터를 많이 쓰기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트위터에 DJ들이 등장한지 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 트위터리안 분들 중에서 저녁 시간에 좋은 음악을 골라서 링크해 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전문 DJ 트위터는 아니지만요.

미국에는 전문 DJ 트위터로 유명한 @hypem 이 드디어 차트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위의 캡쳐한 사진이 그것인데요.  현재 최근 3일간 차트와 오늘의 차트가 제공됩니다. 

점수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트위터에서의 트위팅과 인터넷의 음악 관련 블로그들의 내용 등이 자동으로 분석되서 차트가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단순히 차트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음악을 즉석에서 플레이해서 들어볼 수도 있고, 투표를 할 수도 있으며, 해당 음악에 투표를 한 트위터리안들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7월 8일에 차트를 오픈했으니, 이제 1주일도 안된 따끈따끈한 서비스 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링크하는 트위터 메시지를 분석하는 것이 자동화의 가장 중요한 알고리즘입니다.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트윗으로 링크하면 자동으로 자신의 참여도가 올라갑니다.  누가 어디서 어떤 음악을 추천했고, 링크를 했으며, 어떻게 투표했는지 모두 기록에 남기 때문에 강력한 투명성을 자랑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follower 수와 friends 수를 계산에 넣기 때문에 스타들이 트위팅을 하면 순위가 많이 뛰게 되겠네요 ...  포인트는 아래 공식에 의해 계산이 됩니다.
round((1/3 * (twitter_followers/10)^0.5) * (twitter_followers/twitter_friends)*10))


복잡해 보이지만, follower/friends 비율을 0.25~3 으로 제한을 해서 지나친 아웃라이어가 생기지 않도록 한 것이 눈에 띄네요.  아래에 차트 부분을 보면서 추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2009년 7월 12일자, 3일간 차트 입니다.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는 마이클 잭슨의 "Remember the Time"의 리믹스 버젼입니다.  아무래도 MJ 추모기간의 영향이 크겠지요?   제목 옆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하트 모양을 클릭하면 투표를 할 수 있는데, 트위터 계정을 바탕으로 실명 투표를 하게 됩니다.  이런 실적이 쌓이면 리더보드에도 올라갑니다.

또한, 객관성을 보기 위해 최근 3일간 이 음악에 투표한 트위터리안들의 리스트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놀라온 것은 관련 블로그를 읽거나, 아이튠즈 등을 통한 구매도 직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위 곡인 MJ의 곡은 MP3 구매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3위인 프린스의 곡을 플레이 하였습니다.  하단에 애플 아이튠즈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이튠즈에 해당 곡의 구매로 연결이 됩니다.

음악은 특성상, 얼리어답터가 가장 커다란 위력을 발휘하는 파트입니다.  트위터유니버스에서 유명한 DJ도 등장하고, 차트도 등장했으니 이를 중심으로한 트위터 믹스 음악방송도 조만간 큰 유행을 타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