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nd 1 of the AT&T National at Congressional Country Club in Potomac, Mary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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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골프를 잘 치게 만드는 왕도는 결국 맹렬한 연습 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심지어는 연습 만이 실력을 늘리는 지름길이라는 연습지상주의도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조언은 프로선수들에게는 적용시켜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연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연습의 질에 있지, 절대로 양에 있는 것이 아님은 명심해야 합니다.

연습이라는 것은 일종의 우리 몸에 골프와 관련된 기억을 새롭게 만들거나, 과거의 기억을 잘 유지시키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의 포스팅에서 몇 차례 언급한 바 있으므로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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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과학의 관점에서 풀어본 연습

그간의 신경과학 연구에서 좋은 골프 스윙에 대한 운동기억(kinesthetic memory)를 만들고, 이를 견고하게 다지기 위해서는 연습을 하는 동안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미 증명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운동영역에는 엄청난 수의 신경세포들이 있는데, 이들이 마치 거대한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 자체보다는 이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신호가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는지에 따라서 새로운 길이 생기고 이러한 길들의 패턴이 운동기억으로 남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운동기억이 생기면 이곳에 새로운 길이 생기고 그 길을 반복적으로 재현할 수 있으면 강한 기억으로 남게 됩니다.  문제는 집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진행하는 연습은 이러한 운동기억을 새로 쓰거나 또는 강화하도록 길을 만드는데 거의 아무런 공헌을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우리의 뇌는 워낙 많은 입력이 들어오기 때문에, 들어오는 것을 모두 뇌에 기록을 했다가는 바로 용량을 넘쳐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체적으로 별로 쓸모없다고 판단되는 입력신호들은 과감히 무시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의식적으로 무엇인가를 외우려고 하거나 관심을 가지거나, 감성적이고 감정적인 이벤트가 결합을 할 때 기억력이 강화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프 연습을 할 때 그 기억을 제대로 남기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요하고, 집중력이 만들어 졌을 때 많은 연습을 하고, 세밀한 각각의 부분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가 강화되면, 다른 하나는 약화될 수 있다.

우리의 뇌가 용량의 한계가 있고, 운동기억이 만들어지는 영역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특정한 기술이나 방법에 대한 운동기억이 강화될 때, 기존에 기록되어 있는 운동기억이 약화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날 강한 집중력을 바탕으로 매우 좋은 칩샷 기억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시다.  그런데, 다음날 이상하게 아이언이 안 맞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교차기억과 관련하여 한 가지만 지나치게 강화했을 때의 부작용 사례로 2000년 올림픽의 여자체조에서의 사건이 꼽힙니다.  당시 상당 수의 선수들이 뜀틀에서 많은 실수들을 하였는데, 경기 직후에는 워낙 선수둘이 긴장을 해서 그렇다는 일반적인 이유로 해석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후 원인분석을 통해 이유가 밝혀졌는데, 원인은 뜀틀 높이가 평소보다 약간 낮게 설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선수들은 연습할 때보다 약간 낮아진 뜀틀을 뛰다보니 엄청나게 실수를 하게 된 것이죠.  만약 연습을 할 당시에 뜀틀 높이에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면 이런 실수는 덜 일어났을 것입니다.  하나의 기억만 지나치게 강화한 결과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한 것입니다.

골프연습도 마찬가지 입니다.  연습을 할 때 하나의 상황만 가정해서 지나치게 많은 연습을 하게 되면, 다양한 변수에 적응하는 능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골프연습에 밸런스를 잘 맞추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연습 사이에 적당한 휴식은 필수

연습의 양보다 연습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모두 이해하셨죠?  연습의 질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적당한 휴식을 중간에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체력과 정신력이 뛰어난 사람은 3~4시간도 연습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몇 차례 정도로 연습의 세션을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중간중간 기억이 새로워지고, 동시에 각각의 세션에 대한 집중력도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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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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