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브랜드 파워가 상대적으로 약한 회사들에게 좋은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새로운 소셜 미디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하게 전략과 전술을 짜서 실행하는 것이겠지요?  최근 제가 비교적 즐겨보는 블로그인 Jeremiah Owyang 이 트위터에서의 브랜딩 전략 3가지를 정리한 것이 있어서 소개할까 합니다.  언제나처럼 그는 간략하게 나열형으로 정리를 합니다. 

원문:  Breakdown: 3 Ways Brands Are Earning –and Buying– Followers on Twitter


언제나 통하는 경품 전략 !  #Moonfruit 의 성공 비결

최근 갑자기 트위터에서 #Moonfruit 라는 단어가 최고의 인기어로 계속 트위터 메인 페이지 및 사이드 바에 표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메인 토픽으로 표시된 단어는 누구에게나 관심을 유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Moonfruit는 웹 사이트를 구축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입니다.  이들이 택한 전략은 2가지 였는데, 한 가지는 Moonfruit를 follow하면 일정기간 동안 follow한 사람들 중에서 추첨을 통해 맥북을 한 대 선사하는 것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Moonfruit 라는 단어를 넣어서 트위팅을 하면 그 중에서 추첨을 통해 마이클잭슨 기념공연 티켓을 주는 것 등입니다.

그 덕분에 엄청난 수의 트위터리안들이 #Moonfruit에 대해 트위팅을 하기 시작하고, 친구의 친구를 거쳐 수백 만, 수천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경품의 대가에 비해 월등히 경제적인 마케팅/브랜딩 방법이지 않았을까요?

단기간에 엄청난 수의 사람들에게 노출되기에는 가장 적합한 전략이라고 하겠습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1회성으로 그칠 가능성이 있고, 컨테스트나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많은 사람들이 unfollow를 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며칠 간의 결과를 보면 이미 Moonfruit 는 최고의 트렌딩 토픽으로 올라왔고, 하루 1만명 이상의 follower가 생기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현재 약간 상승의 탄력이 둔화되기는 하였지만, 대단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는 사실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기도 하고,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이 먹힌 사례라고 하겠습니다. 


계정 정보를 이용, 대규모 follower를 유도하는 스패머

두번 째로 uSocial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uSocial은 많은 follower들의 명단을 구해서 키워드나 프로파일의 정보를 분석해서 이들에게 잘 어울리는 브랜드를 매칭하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보면 일종의 스팸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과는 어떨지 의문스럽습니다.  잘못하면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고, 그 효과도 미지수 입니다.  비용으로 1000명의 follower를 만드는데 $87달러, 10만 follower에 $3000 달러 정도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잘 될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많습니다.

일단 빨리 많은 수의 follower를 확보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에게 나름 어필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스패머라는 인식을 주게 되면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접근은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할인 쿠폰과 특별 판매 홍보전략

최초로 트위터 마케팅 성공사례로 꼽히는 Dell 의 전략이 할인 쿠폰 및 특별판매 전략이었습니다.  일단 충실한 followers 수를 확보한 뒤에, Dell은 리펍(refurbished) 제품에 대해 @dellOutlet 계정을 통해서 할인 쿠폰을 발행했습니다.  마치 할인 쿠폰을 받기 위해 이메일로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미 상당 수의 follower들을 확보한 뒤였고, 동시에 할인 제품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리트위팅이 되면서 새로운 follower들이 유입되었습니다.  사실 현재까지 가장 효과도 좋은 것이 바로 이 모델입니다.  소비자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전달되었고, 계정의 신뢰도도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과거 발행한 포스트에서 좀더 자세히 다룬 바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관글:  2009/06/15 - 블로그 이은 마이크로블로그 대히트와 비즈니스


아직까지 더 많은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이 개발될 여지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오늘 소개하는 3가지 전략은 비교적 많이 검증되고 알려진 것이기 때문에 회사의 서비스와 제품 등에 따라서 적절한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트위터가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마케팅의 바람을 일으키게 될 지 궁금하네요.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