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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소셜 미디어와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최근의 기업들 대부분에게 중요한 화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전략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자기자신, 자신의 회사"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에 있어서 가장 널리 알려진 도구이자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Threats) 분석방법입니다.  SWOT 분석방법론 자체에 대해서는 경영학 강의하는 포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SWOT 분석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단순히 시류를 따라서 세워서는 안됩니다.  적절한 분석이 항상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회사의 SWOT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강점의 경우 많은 회사들이 의외로 활용이 가능한 자원이 많은데, 이를 일단 무시하고 천편일률적인 접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는 효율적인 전략이 나오기가 힘듭니다.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이, 현재 직원들 또는 임원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업무 중에 쓴다고 구박을 할 것이 아니라, 이를 소중한 자원으로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회사내에 이미 파워블로거 같은 사람이 있다면 금상첨화이고, 만약에 없더라도 창의적이면서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고 높은 수준의 컨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으면서, 동시에 소통능력이 좋은 사람을 찾아서 이들이 정기적으로 글을 올릴 수 있도록 보장해 보십시오.  이보다 좋은 방법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도 없을 것입니다.


SWOT 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

막연하게 SWOT 분석으로 소셜 미디어 전략에 대해서 하라고 하면 정말 어렵겠지요?  그런 측면에서 반드시 짚어봐야할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하면서 SWOT 차트를 만들어가면 아마도 근사한 전략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신의 회사에서는 회사의 소셜 미디어 컨텐츠틀 찾기 위한 핵심 키워드나 고객층에 대해 이해하고 있나요?
  2. 회사에 변화를 끌어갈 수 있는 강한 관리능력이나 리더쉽이 있는지?
  3. 회사에 회사를 다닌다는 것에 만족하고 행복해하며, 직원들이 소셜미디어 도구를 이용해서 소비자와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는지?
  4.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전략을 펼칠 때, 회사의 평판이 긍정적으로 만들어질 것으로 자신하는가?
  5. 회사의 좋지 않은 상황이나 분위기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비방하거나 할 가능성은 없는지?  그런 조직이나 사람들이 있다면 이런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6. 신기술을 이용한 고객 또는 앞으로의 가망고객들이 회사를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준비가 되어 있으며, 편안하게 느끼는가?
  7. 주요 고객들이나 고객층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도구나 네트워크 등은 파악되었는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 것으로 예상하는지? 
  8. 고객들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가 개인적인 용도로 쓰이는지? 아니면 비즈니스를 위해 이용하는지?
  9. 현재 고객들과 상호소통을 하고 있는 방법은?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통하면 어떻게 이런 소통방식을 변하게 될 것인가?  이런 변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이며, 효과는 어떻게 측정하고 검증할 것인가?
  10. 굳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교육하거나 소개할 필요가 있는가?  유용한 정보의 제공으로 충분한지?  회사직원들과 고객들이 인간적으로 친하게 만드는 것이 더욱 좋은 전략은 아닌지?
  11. 경쟁회사의 소셜 미디어에 대한 대응현황과 전략은 파악되었는지? 어떤 소셜 네트워크를 주로 사용하고, 어떤 도구를 주로 이용하는가?  그리고, 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아마도 이보다 훨씬 많은 수의 질문을 던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로 소셜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여러 질문을 만들어 놓으면, 현재 회사가 필요로 하는 SWOT 분석을 하는 것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자와 관리자들의 마인드

기업에서 소셜 미디어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내부에 있는 구성원들 중에서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마음대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들이 일정 시간은 그들이 자신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하도록 허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문화를 일정정도 바꾸는 영향도 주기 때문에, 경영진과 관리자 전반에 대한 마인드 변화와 교육도 필수적일 것입니다.

전에 Dell의 트위터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사례를 언급하면서, 이것이 순전히 열성적인 관리자였던 리카르도 게레로(Ricardo Guerrero) 라는 친구의 열정에 의해서 이루어졌음을 이야기한바 있습니다.  컴캐스트의 프랭크 엘리어슨(Frank Eliason)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특성상 사람들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낼 때 위력을 가지게 됩니다.  소셜 미디어로 마케팅/PR/영업에 성공을 하고 싶으시다구요?  그렇다면 회사의 분위기나 인재를 중시하는 정책을 펼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십시오.  그러면 저절로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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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15 - 블로그 이은 마이크로블로그 대히트와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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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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