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ure from 위키백과(백차)

백차(white tea)라고 아십니까?  백차는 솜털이 덮인 차의 어린 싹을 닦거나 비비지 않고, 그대로 건조시켜 만든 차인데, 이를 약간 발효시켜서 만듭니다.  차에서 은색의 광택이 나며, 향기가 맑고, 맛이 산뜻합니다. 

흔히 한의학에서 백차가 지방질을 제거하고, 소변을 순조롭게하며,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참고: 위키백과), 실제로 비만과의 관계에 대해 Nutrition&Metabolism 이라는 저널에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White Tea extract induces lipolytic activity and inhibits adipogenesis ...


백차의 효능과 관련한 믿음에 대해 과학적인 증명이 된 케이스라고 하겠습니다.  그동안 녹차의 효능에 대해서는 많이들 연구가 되었지요?  백차는 녹차와는 다른 방식으로 비만을 막아주는 것 같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사람의 피하지방세포와 지방전구세포를 배양해서 백차 추출물을 이용해서 연구를 하였습니다. 

백차에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폴리페놀(polyphenols)과 메틸잔틴(methylxanthines)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백차 추출물은 지방이 생성되는 과정을 막아주었고, 동시에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관찰되었습니다.  보다 세밀한 분자생물학, 유전자 수준의 검증도 시도를 하였는데, qRT-PCR 기법을 이용해서 지방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전사요소(transcription factor)의 유전자 발현을 집중적으로 검사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ADD1/SREBP-1c라는 전사요소에 대해서는 면역형광요법을 이용한 발현영상도 검증을 했습니다.  아래의 결과는 의학이나 생물학 모르시는 분들은 다소 어려울 수 있어 블록처리 하겠습니다.

연구결과 백차의 추출물의 양에 따라 지방의 생성이 현저하게 감소함이 관찰되었지만, 지방세포 자체가 죽거나 하는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방의 분해도 촉진하였으며, PPARgamma, ADD1/SREBP-1c, C/EBPalpha, C/EBPdelta 등의 mRNA 발현을 감소시키는 결과가 나왔고, ADD1/SREBP-1c의 경우 단백질도 감소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백차가 가지고 있다는 비만에 대한 약효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는 것이 이 논문의 요지가 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유전자가 관여하는지, 그리고 지방세포가 지방을 만들어내거나 분해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된다면 향후 비만을 관리하는 신약을 개발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침마다 백차 한잔 씩 드시는 것은 어떨지요?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