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광고는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의 광고시장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자체가 많이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TV와 신문과 같은 매스미디어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시장이 훨씬 커지고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뭐니뭐니해도 휴대폰과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휴대용 기기를 위한 모바일 광고 기술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모바일 광고는 현재의 광고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아이폰을 보면 많은 것이 보입니다.  광고가 다양한 모바일용 프로그램이나 컨텐츠 등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면서 등장하게 될 것이고, 언제나 인터넷에 쉽게 연결될 수 있기에 업데이트도 용이할 것입니다.  물론, 오프라인에 있더라도 프로그램의 형태로 중간중간 동작할 수도 있겠지요?  광고의 위치는 어디로 갈까요?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앱을 동작시키는 중간이 될 것입니다.  마치 유튜브를 볼 때 나타나는 광고와 같이, 인기가 많은 앱이나 프로그램의 중간에 쌍방향성 요소를 가진 첨단 광고가 크게 유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를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등장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Medialets" 플랫폼입니다.  여러 광고회사들이 광고를 이 플랫폼에서 제작을 했고, 인기 앱을 작성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는 광고회사의 스폰서를 받아 광고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를 지원합니다.

게임의 경우 최적의 광고 대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정 레벨을 클리어하고 다음 레벨로 넘어가는 것을 기다리는 동안, 또는 맵 등을 로딩하는 시간 등을 활용한 광고가 많이 등장할 것입니다.  단순히 광고를 보는 수준이 아니라, 흔들고 터치를 하는 등의 쌍방향 동작을 이용한 광고가 사용자들에게 어필을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Docker라는 회사의 아이폰 광고로 광고회사인 OMD와 동시에 모바일 플랫폼도 지원하고 모바일 광고제작도 맡고 있는 Medialets를 통해 제작한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iBowl, SGN Golf, iBasketball, iBaseball, iTV 등을 수행할 때 플레이가 됩니다.  자연스럽게 사용자들이 흔들면서 해당 브랜드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래 광고에 있어 또 한가지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것이 바로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 광고입니다.  주변에 있는 극장이나 소매점, 프랜차이즈 음식점 등에 대해 즉석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고, 이들에 대한 광고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며, 저장된 휴대폰 사용자의 취향이나 인터넷 사용예나 트위터 메시지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맞춤형 광고와 주변의 추천 상품 등에 대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형 모바일 광고에 있어, 쉽게 제작할 수 있는 SDK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광고에 대한 외주제작 사업을 시작한 Medialets의 약진이 무섭습니다.  위에 설명한 Dockers 뿐만 아니라 휴대폰의 GPS, 가속기(accelerometer), 마이크 등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다양한 광고들이 제작되었습니다.

  • 탄산음료 회사에서 제작한 병을 흔들면 거품이 뿜어져 나와 스크린 전체를 메우는 광고
  • 렌트카 회사에서 제작한 현재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해서 주변의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안내하고 동시에 할인가격을 제시하는 광고
  • 전자전기용품 회사에서 주변에 있는 상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용 바코드를 알려주는 광고

향후 광고시장이 어떻게 진화해 나갈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Medialets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edialets:  We’re the rich media advertising & analytics platform for mobile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이 하나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