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섭취하는 지질엔 포화지방산, 단일불포화지방산, 다가불포화지방산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콩기름, 옥수수유 등 일반 식용유는 포화 지방산과 복합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반면, 올리브유나 포도씨유 등은 우리 몸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올리브 유와 포도씨 유를 이용한 조리법을 익히고 많이 활용하면 다른 기름들보다는 확실히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올리브 유 (Olive oil)

특히, 올리브유는 식물성 기름 중에서 일반 콩기름에 비해 3배 정도로 단일불포화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먹는 기름 중에선 건강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연 산화방지 물질인 토코페롤, 스쿠알렌,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심장질환, 소화불량, 당뇨 등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유의 열량은 찻숟가락 한개 정도가 120칼로리(지방14g)로 식용유와 별 차이가 없고 같은 무게의 버터(100kcal, 지방12g)보다 높은 편이지만 성분(단일 불포화 지방산)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포도씨 유 (Grape seed oil)

포도씨 오일에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E와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땅콩, 호두 등 견과류에 많이 함유된 리놀레산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비타민 E는 심장질환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포도씨 오일의 불포화 지방산은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등 각종 혈류 질환을 예방합니다.



올리브 유 드레싱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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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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