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위의 사진에 보이는 Fail Whale은 무척 익숙합니다.  이 소셜객체 그림은 트위터가 다운되었을 때에 나오지만, 트위터라는 서비스를 아끼는 사용자들이 많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것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RWW에 Fail Whale과 관련한 이야기가 소개되었는데, 읽을만한 내용이라 주요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합니다.

The Story of the Fail Whale by Sarah Perez

아마도 보통은 Fail Whale이 트위터에서 디자인을 했거나, 외주를 맡겨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기가 쉬울 것 입니다.  그런데, Fail Whale은 Yiying Lu라는 디자이너가 iStockPhoto라는 웹 사이트에 올렸던 이미지입니다.  이를 트위터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죠 ...

Tom Limongello라는 사람이 이 이미지를 이용한 티셔츠를 입고 파티에 갔는데, 파티에서 빅히트를 합니다.  그래서 이 티셔츠를 팔고 싶어하는데, 정작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리지널 이미지를 만들었던 디자이너인 Yiying Lu를 만나서 티셔츠 판매에 대한 동의를 얻고, Sean O'Steen과 함께 failwhale.com 사이트를 제작합니다.  이 사이트는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Fail Whale을 이용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Fail Whale"이라는 트위터 프로파일도 만들었습니다.

Yiying은 상하이 출신으로 호주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Tom은 Yiying에게 전화를 해서, 수 많은 사람들이 Fail Whale 디자인이 있는 티셔츠를 원한다는 말을 전하고, 그녀의 허락을 얻어서 온라인 스토어를 엽니다.  그것이 Zazzle 스토어의 시작입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티셔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옷이 좋아서라기 보다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Fail Whale을 창조한 아티스트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Zazzle 온라인 스토어 홈페이지


이제 온라인 스토어가 만들어 졌으니, 광고를 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Tom은 Fail Whale 팬클럽을 이용해서 20개의 티셔츠를 $361.17 달러에 산 뒤에, 트위터 오피스에 보냈습니다.  그러면서, 메시지로 트위터 오피스에게 디자이너를 도울 수 있도록 Zazzle 온라인 스토어에 링크를 해 주도록 요청을 합니다.  트위터의 Evan Williams는 이 티셔츠들을 보고 많은 사람들에게 트위팅을 해서 그의 요구에 응합니다.  트위터에서 훌륭한 마케팅과 광고가 이루어진 것이지요 ...

Zazzle 스토어의 성공에 이어, Yiying은 티셔츠와 여러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failwhaleshop.com 이라는 온라인 스토어를 엽니다.  Zazzle 샾은 $4200 정도의 매출을 올립니다.  12,000 명 이상이 들른 것에 비하면 그리 대단치 않은 성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매출규모가 전부는 아닙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Tom, Sean, Yiying은 같이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 많은 친구들을 얻었으며,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SNS 서비스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Sean은 Fail Whale 컨셉을 다양한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에도 적용하려고 합니다.  옆의 그림과 같이 최근에는 아이폰 3G를 위한 새로운 디자인도 나왔습니다. 


소셜 미디어 객체의 탄생

어찌보면 그리 대단하지 않은 성공 스토리 같지요?  그렇지만 이러한 성공 시나리오는 헬로키티나 우리나라의 엽기토끼의 성공과도 상당부분 맥이 닿아 있습니다.  그렇지만, Fail Whale의 성공에는 이를 사랑했던 많은 커뮤니티의 노력에 의해 아티스트에게 보상을 주고자 했던 노력의 결과라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아마존에서 2008년 최고의 베스트 셀러 디지털 음반이 된 Nine Inch Tails의 성공 스토리도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바야흐로 새로운 대중스타와 성공공식이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 

관련글:  2009/01/08 - 2008년 아마존 베스트셀러 디지털음반은 오픈소스 !

아마도 Yiying은 앞으로 다른 형태의 사업을 통해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졌을 것입니다.  실력도 실력이지만, 그녀의 디자인을 사랑한 커뮤니티 또는 팬클럽이 그녀의 성공을 견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아트와 커뮤니티의 결합에 의한 새로운 소셜 미디어 객체의 탄생은 앞으로 흔한 일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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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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