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과 관련하여 Forrester Research의 Jeremiah Owyang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 중에 좋은 글이 하나 있어 정리해서 포스팅 합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지난 번 제가 올린 포스팅 중 연관글도 하나 링크합니다.

How To Make Sponsored Conversations Work by Jeremiah Owyang
2009/03/14 - 블로거 마케팅과 신뢰에 관한 소고


논란은 있지만, 블로그 마케팅은 현실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간단히 언급한 바 있고,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여러가지 찬반과 올바른 브로그 마케팅 방법 등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블로그 마케팅이 이미 대중화되고 있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윤리적인 문제없이 이를 진행하느냐 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것 자체가 결국에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고, 해당 블로거는 신뢰를 잃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와 관련해서는 수 많은 블로그에서 다루어져 왔고, 앞으로도 다루어질 것이 뻔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논쟁을 하는 것보다는 일단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것이 현실로써 존재한다고 인정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

블로그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단 2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첫번째는 스폰서와 관련한 투명성이고, 두번째는 블로거의 신뢰성입니다.  스폰서의 투명성이라는 것은 마케터와 블로거가 모두 블로거의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스폰서가 이루어진 글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거의 신뢰성은 블로거가 자신의 의견을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마음껏 개진할 수 있어야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폰서를 하는 제품이나 기업에 대해 좋지 않은 내용을 담을 수도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할 대상이 자신하고 맞는지 검토해야 ...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브랜드, 회사가 자신의 블로그하고 잘 맞는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아무나 스폰서를 한다고 덥썩 받으면 마케터나 블로거 양쪽에 모두 좋지 않습니다.  마케터는 해당 블로거가 대상 제품이나 브랜드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하며, 블로거는 자신의 신뢰성을 헤치지 않을 자신이 있는 제품/브랜드에 대해서만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해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모범사례

플로리다에 있는 씨월드(Seaworld)에서는 무료로 블로거들을 초청하고, 씨월드를 구경하는 행사를 수행했습니다.  직접적으로 금전적인 보상을 하지는 않았지만, 블로거들에게 자신의 블로거를 구독하는 독자들 중에 일부에게 나누어줄 수 있는 자유이용권을 덤으로 받았습니다.  이를 통한 경험담이나 사진 등에 대해서 씨월드 측에서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지만, 상당히 좋은 효과를 얻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로 유명한 시게이트(Segate)사는 중국에 있는 자신들의 공장을 특정 블로거들에게 견학을 시켜주는 행사를 하였습니다.  또한, 파나소닉(Panasonic)은 일부 블로거들을 CES에 참석할 수 있도록 비행편과 숙박을 지원하였는데, 이들이 CES 또는 여행과 관련한 글을 쓸 때에 자신들에게서 지원을 받았음을 반드시 밝히도록 하였습니다.  월마트(WalMart) 역시 부모들이 운영하는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본사견학과 제품들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원들이 너무 지나치지 않으면서, 스폰서를 받은 일을 명확하게 밝히도록 하고, 철저히 블로거들의 자유의지로 글을 쓸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스폰서의 투명성과 블로거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말이죠 ...

그렇지만, 모든 브랜드나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려는 회사들이 이렇게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일부 업체들은 지원받은 사실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보다는 가능하면 스폰서 받은 사실을 교묘하게 숨기도록 유도를 합니다.  이런 방식의 블로그 마케팅을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아직도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게임에는 규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2가지 규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선수들은 게임에 뛰어들어서는 안됩니다.  아직 규칙을 숙지하지 못한 선수들이 게임에 뛰어든다면, 아직 안정되지 않은 생태계가 자칫 무너져 버릴 수 있습니다.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