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8점

이 포스팅에서 주제로 삼고자 하는 내용은 나름 잘 나가던 기업들이 어떻게  하면 결국 망하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의외로 이런 과정을 거쳐서 망하게 되는 기업들은 부지기수로 많으며, 주변에도 이런 과정을 거치고 있는 수많은 기업들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유명한 경영학 교수인 스탠포드의 짐 콜린스의 저서인 "좋은 기업을 넘어 ... 위대한 기업으로"라는 책도 소개할까 합니다.  짐 콜린스의 책 중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된 것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한 세계적인 성공기업들에 대한 이야기가 높은 인기를 누렸지만, 정작 전세계에 널려있는 일반적인 유망한 기업들이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과 관련한 이야기는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것이 바로 이 책입니다. 

전체적으로 읽을만한 책이기는 하지만, 과학적으로 풀어내다 보니 사실 마음에 박히는 감동은 좀 덜하다는 느낌입니다.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이야기가 바로 유망하던 기업들이 망해가는 과정에 대한 패턴이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이야기이고, 이런 패턴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결국에는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없다는 반면교사가 되기도 하니까 말입니다.

보통 창업 회사의 성공은 창조성과 상상력, 미지의 세계에 대한 과감한 돌진, 비전에 대한 열의 덕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가 성장하고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회사는 스스로의 성공에 발목을 잡히기 시작하지요 ... (너무나 많은 새로운 사람들, 새 고객들, 새로운 주문들, 새 제품 등등).  예전에는 무척 신나던 곳이 무질서한 무리들의 볼품없는 무도장 같은 곳으로 변하면서, 계획과 회계, 시스템이 부재하고 고용도 효과적으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서 마찰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고객들에게서, 현금 흐름에서, 스케줄에서 문제가 모두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누군가가 회사에 전문경영인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하게 되면, 이사회를 통해 회사들이 MBA와 유명하고 커다란 회사출신의 노련한 경영자들을 채용하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에는 복잡한 과정과 절차, 각종 체크리스트 등이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과거에는 수평적이었던 조직의 분위기가 계층구조로 대체됩니다.  지휘체계의 사슬이 회사 조직을 감싸면서, 관계를 알리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특권을 가진 임원 계급이 나타납니다. 

여러 차례의 권력투쟁과도 같은 과정을 거쳐, 전문경영자들이 혼란상태의 고삐를 틀어쥐게 되면, 이들에 의해 질서가 탄생할 수는 있겠지만, 동시에 창업가 정신은 죽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창업에 큰 역할을 했던 설립멤버들의 불만은 하늘을 찌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들은 과거에는 일만 열심히 잘하면 되었는데, 이제는 수많은 문서와 규제, 규칙들 그리고 수 많은 회의에서의 시간낭비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게 되어 이들 중 가장 혁신적인 사람들이 관료제와 계층제가 역겨워 떠납니다.  이로 인해, 해당 기업의 성공신화의 중심에 있었던 창조성의 마법이 빛을 일고, 신나게 발전하던 창업회사가 특별히 내세울 것이 전혀없는 또 하나의 회사로 변해갑니다.

어떻습니까?  주변의 수많은 성공적이었던 벤처 기업이나 성공가도에 들어서기 시작한 기업들 중에 이러한 시나리오가 진행된 곳이 많지 않습니까?  결국 위대한 기업으로의 도약은 이렇게 에너지가 부족한 평범한 기업으로 변해가는 과정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창조적인 리더쉽과 규율있는 행동을 하는 우수한 사람들의 집단이 회사를 변혁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런 측면의 교훈을 일깨워주기에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시차로 인해 최근 몰락한 일부 기업들이 성공의 예로 선정되어 있는 점이 옥에 티라고 할 수 있겠네요 ...


http://highconcept.tistory.com2009-02-21T15:01:020.3810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