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포스팅에서 골프 스윙에 있어서의 오른팔의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한 바 있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충분한 컨트롤과 안정성, 그리고 파워를 위해서 오른팔이 큰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2009/02/12 - [골프장, 골프과학, 골프의학] - 골프를 칠 때 오른팔의 역할


일반적인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손은 훨씬 많은 정보를 뇌에 전달합니다.  백스윙을 할 때에도 우리의 뇌는 오른팔이 접힌 정도와 위치, 그리고 운동방향 등에 대해서 왼손에 비해 정확한 정보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윙을 하는 동안에 오른팔과 손이 지속적인 정보를 전달하면서 이를 기억합니다.  특히, 샷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기록과 그에 대한 감각 등이 주로 오른팔과 손의 정보가 넘어오기 때문에 미래에 스윙을 교정하게 되거나 또는 약간씩 변형을 할 때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보듯이 스윙 아크의 중심에는 왼팔이 있습니다.  왼팔 스윙은 단지 이 아크를 언제나 똑같게 유지하게 만드는 역할만 하면 되기 때문에, 왼팔에게 이런저런 주문을 하게 되면 커다란 혼란이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른팔과 오른손이 느낌을 가지게 하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숏게임과 숏아이언을 이용할 때의 오른손과 팔의 역할은 훨씬 커집니다.

그립에서부터 오른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보통 그립을 쥘 때 오른손은 주로 손가락에 걸쳐서 잡게 됩니다.  그에 비해 왼손은 손바닥에 많은 양을 걸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왼손은 스윙아크 전반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클럽이 놀지 않도록 잘 쥐고 있도록 하지만, 오른손은 손가락의 높은 감각능력을 통해 클럽 스윙을 컨트롤도 하지만, 클럽의 위치와 스윙의 감각을 보다 잘 느끼게 됩니다.  오른손의 손가락들은 스트로크를 할 때 클럽헤드의 속도와 위치에 훨씬 잘 반응하기 때문에, 숏게임을 할 때 이를 조절하는 것에는 전적으로 오른손과 팔에 의존하도록 해야 합니다.  왼팔에게는 스윙의 아크만 유지시켜야 합니다.  왼손과 왼팔에게 너무 무리를 시키지 마세요?  능력이 안되는 아이에게 공부만 드립다 시키는 것과 똑같은 결과가 나오니까요 ...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