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트 애플비의 다운 스윙 동작 (오른팔의 움직임을 잘 보세요)


정확한 제목은 아니구요.  왼손잡이의 경우에는 왼손의 역할이 되겠군요 ...

일반적으로 골프 스윙을 가르칠 때, 왼팔이 리딩하는 스윙 방법을 많이 가르칩니다.  골프과학의 측면에서 봐서도, 회전의 중심과 단순한 이중진자 모델의 관점에서 바라보더라도 왼팔이 스윙궤적을 이끌어가는 것이 이치에 맞습니다.  그렇지만, 주로 많이 사용하는 팔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닌데 지나치게 주로 사용하는 오른팔의 역할은 간과되어 레슨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고, 골퍼들도 오른팔의 역할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왼팔중심 스윙이 물리학적 모델에 맞는다는 것에 대한 것은, 아래의 과거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9/01/15 - [골프장, 골프과학, 골프의학] - 좋은 골프 스윙을 위한 기초 이론: 이중진자 모델


왼팔중심 스윙의 문제점

왼팔 위주로 스윙을 하게 되면, 주로 쓰는 팔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래도 손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고 골프채를 단단히 붙들고 있게 만들기 위해서 상당히 많은 힘이 듭니다.  어지간히 힘이 좋은 사람이 아니면, 왼쪽 손목으로 이를 컨트롤하는 것이 쉽지가 않고, 컨트롤이 된다고 하더라도 상하좌우로 흔들릴 개연성이 많아집니다.  오른팔의 역할은 왼팔과 손목이 이렇게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또 한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네, 파워가 부족합니다.  언제나 스윙이라는 것이 컨트롤과 파워가 같이 따라가 주어야 하는데, 임팩트 순간의 손목의 동작은 팔의 회전과 함께 코킹이 풀리는 것을 동시에 결합시키는 비교적 복잡하면서도 강한 동작입니다.  그런데, 왼팔중심으로 오른팔이 잘 도와주지 못하면 정확도와 일관성이 매우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른팔이 손목의 코킹이 풀리는 동작과 여기에 더해서 오른팔을 밀어주는 동작으로 보다 정확한 임팩트와 함께 훨씬 빨라진 클럽헤드 스피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른팔이 해야할 일은?

그렇다면, 이러한 기본적인 왼팔중심 스윙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오른팔의 역할을 한 번 정의해 보겠습니다.

  • 오른팔은 왼팔중심 스윙의 궤적을 보다 명확하게 하고, 흔들림이 없게 하면서 동시에 어깨와 상체 전반이 같이 일관되게 따라갈 수 있는 컨트롤의 역할을 한다.
  • 임팩트를 할 때 추가적인 클럽헤드 스피드를 내기 위해서, 손목의 코킹을 풀어주는 동작에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 공를 때리고 나서의 컨트롤과 감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를 보다 간략하게 정의를 하면, 오른팔은 왼팔스윙의 패턴을 강화하며 동시에 강한 파워를 주며, 컨트롤과 감각을 이해하고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윙의 패턴이 오른팔 위주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너무 멋있는 모델과도 같은 스윙 동작을 유지하기 위해서 왼팔의 역할을 강조하다 보니, 오른팔은 어디로 숨겨버려야 될 것같은 지도방식 들도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결국 컨트롤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오른팔의 역할입니다. 

그렇지만, 지나쳐도 안됩니다.  특히 오른팔을 푸쉬하면서 손목의 코킹을 풀고, 동시에 힘을 더해주는 동작이 과하면 스윙의 플레인이 이상해지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언제나 두팔의 밸런스를 생각하면서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