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기업들, 특히 최근 마이크로 블로깅으로 대별되는 서비스들의 약진이 무섭습니다.  미국에서는 트위터가 작년도 최고 히트상품으로 등극을 하였고, 더구나 최근에 있었던 뉴욕 비행기 추락사고에 트위터가 사진을 포함한 실시간 이슈와 공간성에 대한 우위를 여실하게 보여주면서 그 위상은 점점 더 올라가고 있는 듯 합니다.  거기에 오바마 대통령 역시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고, 유명인사들이 점점 더 적극적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에도 그 위세는 꺾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가 국내의 마이크로 블로깅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미투데이를 전격적으로 인수하면서. 그 성장가능성이 어느정도 증명이 된 바 있습니다.  네이버는 미투데이를 인수한 뒤에 웹 2.0과 관련한 행보를 가시화하면서 나름대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지요?

그렇지만, 이러한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에는 너무나 중요한 숙제가 아직 해결이 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뭐냐구요?  이제 가능성은 충분히 보여주었으니,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보여달라는 것이지요 ...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문제제기는 과거 포스팅에서 한 바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9/01/14 - [Health 2.0 vs. Web 2.0] - 웹 2.0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실패하는 까닭


이제는 이들에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찾지 못해서 엠엔캐스트처럼 문을 닫고 데이터가 날라가는 일이라도 발생한다면 큰일이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트위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과 관련한 글들이 몇 가지 소개된 것이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오늘의 포스트를 써내려 갈까 합니다.  참고로 한 포스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elp Twitter Find a Revenue Model by Bernard Lunn
Twitter May Have Found Its Business Model by Marshall Kirkpatrick
How To Twittersquat The Top 100 Brands by Erik J. Heels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친구를 팔아라 !

어쩌면 이 방법이 제일 현실적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웹로그를 설립했고, 인간중심적 검색엔진으로 유명한 마할로(Mahalo)의 창립자이기도한 괴짜 CEO인 Jason Calacanis가 농담반 진담반으로 트위터에 직접 던진 화두입니다.  거대한 친구 네트워크를 비즈니스 모델로 삼으로는 것인데요 ...  트위터가 시작한 새로운 "suggested friends"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들과 회사들 사이의 친구들 네트워크 커넥션을 이용한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습니다만, 이 탭에서 자신하고 맞는(?) 따를(follow)만한 트위터 계정을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일종의 네트워크 광고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  아래 캡처화면은 저의 계정에 추천된 명단인데, 저한테는 "Al Gore" 같은 양반이 잘 맞는다고 보나 봅니다.


 

친구를 돈으로 살 수는 없다고 합니다만, 트위터에 계정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의 아이디를 따를 경우 $1을 준다거나 하는 방식의 마케팅이 되지 말라는 법이 있을까요?  충분히 있을 법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많은 트위터 사용자들은 좋은 친구들을 찾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현재 10% 정도의 사용자는 아직도 한 명의 친구들도 추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현실이 되려면 아마도 트위터의 기능이 현재 사용자 계정의 블로깅 메시지나 취향 등을 제대로 파악해서 최대한 개인화되고 최적화된 추천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의 기능은 너무나 원시적인 수준이라 도저히 "Follow" 버튼을 누르게 하지 못할 것 같네요 ...


트위터 계정 사업?

Erik J. Heels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탑 100 브랜드 중에서 93개가 자신들의 브랜드를 트위터 계정내에서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합니다.  범위를 넓히면 더하겠지요? 

이것을 보면서 바로 떠오르는 생각이 있으시죠?  어쩌면 인터넷 도메인을 선점하고 팔고사는 비즈니스가 트위터에서 벌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양성화하고 수수료를 청구하거나, 거래를 합법적으로 터주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예컨데 커다란 기업이나 유명 연예인 등의 이름과 브랜드 등을 미리 확보하는 전략인데요 ...  잘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결국은 모두에게 던져진 숙제거리

구글이 제대로 비즈니스 모델을 찾은 것이 검색을 기반으로 한 광고를 유치하면서 부터입니다.  그래도, 구글이 가진 핵심역량인 검색이라는 기술이 그렇게 낯선 서비스도 아니었고, 비즈니스 모델 자체도 기존에 돈을 많이 돌던 영역이었기 때문에 나름 성공적인 정착이 가능했지요 ...

그렇지만, 마이크로 블로깅은 그에 비해 훨씬 사정이 어렵습니다.  과거에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변화를 끌어오고 있으며, 마땅히 기존의 비즈니스를 끌어다가 놓을 수 있는 사정도 못되는 것 같고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감으로는 롱테일 경제학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같고, 실시간이면서도 재미요소나 유용성 등이 어필되어 사람들이 아주 적은 부담으로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어떤 것을 찾아야 될 것 같은데요 ...  이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네요 ...

그래서, 마이크로 블로깅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모든 회원들에게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기를 바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작은 아이디어라도 이들에게는 어쩌면 커다란 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회사 키워서 M&A 시키세요 !  요런 뻔한 이야기는 금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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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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