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하면 세계최고의 7성 호텔과 엄청난 규모의 테마파크인 두바이랜드, 거대한 야자수를 닮은 팜 프로젝트, 수 백개의 인공섬으로 전세계를 그려낸 월드 프로젝트 등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두바이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구도심에 해당하는 지역이 두바이 크릭이다.

두바이 크릭(Dubai Creek)은 두바이에 위치한 작은 강으로 바닷물이 직접 들어와 형성되었다. 두바이 크릭을 기준으로 두바이는 크게 데이라(Deira) 지역과 버두바이(Bur Dubai) 지역으로 나뉘는데, 가장 먼저 두바이 지역에 정착한 배니야스(Bani Yas) 부족이 19세기에 정착한 곳이 버두바이 지역이다.  이들은 이곳에 현재의 알 막툼(Al Maktoum) 왕조를 20세기 초에 세우고, 도우(dhows)라고 불리는 작은 배를 이용해서 인도와 동아프리카에까지 이르는 무역을 하였다.  

두바이 지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바로 진주 산업이었다.  두바이 크릭에서는 자연산 진주가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바탕으로한 무역을 하면서 생활을 영위하였다.  그러다가, 1930년대 활성화되기 시작한 양식진주로 인해 이러한 진주를 활용한 무역에 큰 타격을 입게 되었는데, 후에 1950년대에 들어서 석유가 발견되기 전까지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게 된다.

과거 두바이에서 또 하나의 주요한 산업은 어업이었다.  물이 따뜻하고 얕기 때문에 다양한 물고기들이 서식을 하였다.  도우는 물건을 운반하는 용도이외에 고기를 잡는데에도 많이 이용되었으며, 즉석에서 고기를 잡고 운송을 하면서 생활하였다. 1955년 크릭을 개발하는 계획이 세워지면서, 크릭을 파서 수심을 증대시켜 보다 큰 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하며, 작은 댐과 해변에 물품들을 보관하고 동시에 이를 싣고, 내리는 역할을 하는 창고(cargo)도 만들어졌다.  1970년대까지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500톤 정도 크기의 배가 들어올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개발이 결국 두바이가 현재의 재가공무역 및 여러가지 물류기지의 역할을 하게 되는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 크릭의 현재. 다양한 형태의 배가 다니며,
두바이가 현재의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하게 된 견인차의 역할을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 크릭에 위치한 쉐라톤 호텔 앞에서 본 밤풍경.  조명이 화려한 배들이 연신 지나간다.


두바이 크릭 주변에 위치한 두바이 헤리티지촌(Dubai Heritage Village)는 두바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곳으로, 두바이의 전통적인 가옥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이 지역에 있는 2개의 탑이 외적으로부터의 침입을 감시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이들은 1880년대 현재의 두바이 왕가의 기원이 되는 Shaikh Hasher bin Maktoum bin Butti가 두바이를 지배할 때 지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의 전통적인 가옥의 형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거 두바이 사람들의 생활의 터전이자 가장 중요한 운송수단이었던 전통배 도우(Dhow)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 크릭을 따라 들어서 있는 식당가.  낮에는 한가하지만, 밤이 되면 꽤나 시끌벅적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헤리티지 촌에 위치한 현 국왕의 할아버지인 Sheik Saeed Al Maktoum의 집.  이 당시만 해도 외적으로의 침입을 막기위한 요새의 형태로 집을 지었으며, 전형적인 부족장 정도의 수준의 국가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Saeed 국왕의 요새의 형태를 한 집의 모습과 당시에 사용하던 유품들이 박물관의 형태로 전시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상택시를 타고 건너와서 반대편에 들어선 호텔들을 바라보면서 한 컷 ...


두바이 크릭의 상류 쪽에는(정확하게는 이 개념이 맞지 않는다. 강처럼 수원이 있어서 물이 흘러내려와 바다로 흘러내려 가는 것이 아니라, 바닷물을 끌어들여서 만든 인공하천과 같은 것이므로) 현재 다양한 공원과 도시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헬스케어 시티 인근에 위치한 어린이공원(Children City)에 잠깐 들러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 크릭 하구 주변의 역사적인 곳들과는 달리 상류 지역에 개발되고 있는 신도시들은 매우 깨끗하고, 다양한 쇼핑시설과 공원, 골프장 등 주거환경이 매우 깨끗하고 잘 조성이 되어있다.  아래 그림은 잘 개발된 쇼핑센터 중의 하나이 "Wafa City"이다.  이집트의 피라밋을 테마로 하여 오벨리스크와 작은 스핑크스까지 있는 깔끔한 쇼핑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