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도들이 제일 가보고 싶어하는 도시가 어디일까요?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빌딩 건축물이 많은 곳은요?  만약에 전세계에서 딱 3개의 도시만 꼽는다면 어디를 꼽으시겠습니까?

일단 건축학이라는 학문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첫번 째로 손꼽는 도시는 바로 미국의 시카고입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판도가 조금 바뀌고 있죠?  일단 최근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세계의 핫 이슈 ...  두바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은?  많은 분들은 잘 모르시겠만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가 꼽힌답니다.  모스크바에는 그만큼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많습니다.  야경도 아름답구요.  또한, 두바이에는 조금 못미치지만 유럽 최고의 마천루 라인을 구성하는 프로젝트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전적인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첨단 빌딩이 공존하는 곳이 모스크바 입니다.

오늘은 모스크바의 야경과 현재 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주요 건물들과 야경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진은 블로그 사이트인 livejournal.com에 모스크바 관련 사진을 많이 게재하는 드미트리 치스토프로도프(Dimitri Chistoproudov)의 것을 가져왔습니다.  

 


모스크바 시내가 한 눈에 내려다 보는 빌딩에서 찍은 모스크바의 야경입니다.




유럽 최고의 마천루가 동시다발적으로 들어서는 모스크바 시티 프로젝트입니다. 


이 블록은 MIBC(Moscow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라고 불리는데, 여기에 현재 유럽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머큐리 시티 타워(사진 가운데)와 2009년 완공되어 가장 높은 빌딩이 되는 연방타워(Federation Tower, 좌측에 건축 중인 건물), 그리고 2012년에 완공되어 가장 높은 빌딩이 될 러시아타워(Russia Tower)가 모두 같은 블록 내에 위치하게 됩니다.



오스탄키노 타워(Ostankino Tower)
방송타워로서, 한동안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타워의 위치를 차지했었습니다. 

이처럼 모스크바는 최근 막강한 오일달러를 기반으로 유럽의 두바이처럼, 거대한 프로젝트 들을 많이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최소한 유럽에서는 모스크바가 세계적인 건축물들이 가장 많이 들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그 밖의 아름다운 모스크바의 건축물들을 모아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스크바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빌딩 프로젝트인 크리스탈 아일랜드(Crystal Island) 가 있습니다.  크리스탈 아일랜드는 450미터 높이에, 1층의 넓이가 무려 250만 평방미터에 이르게 되어 세계에서 가장 넓고 큰 빌딩이 됩니다.  크기 뿐만 아니라 건축의 기술에 있어서도 다양한 신기술들이 들어가는데, 주빌딩의 열버퍼의 역할을 하는 텐트와 같은 구조가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를 최대한 줄여주게 되며, 건물 내부에서 크로스 컨트리 스키장이나 아이스 스케이팅과 같은 실외 스포츠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건물의 에너지 소스는 수 많은 태양열 패널과 풍력발전을 이용해서 녹색빌딩을 지향하며, 내부에 재활용과 저탄소 에너지 생성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첨단 빌딩 프로젝트입니다.


크리스탈 아일랜드의 조감도 (저작권: Foster and Partners)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