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디 가가의 트위터 프로필(@ladygaga) 사진


2010년에도 한 차례 레이디 가가에 대한 글을 쓴 바 있는데, 2010년 10월에 레이기 가가의 뮤직 비디오가 10억 뷰를 넘었다는 소식을 보고서 쓰려고 마음먹었다가 미루었던 글을 이제서야 한 번 써볼까 한다.  이전에 쓴 글도 관련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꼭 챙겨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연관글:

레이디 가가의 작년까지의 성적을 보면 가히 놀랍다고 할 수 있다.  2008년이 되어서야 그녀의 스튜디오 데뷔 앨범인 "Fame" 이 발매되었으니, 불과 2년 만에 그녀가 판매한 음반의 수는 2010년 10월 달에 1500만 장을 넘었다. 그리고, 뮤직 비디오는 무려 10억 회나 플레이가 되었으니 놀라울 따름이다.

과거라면, CD 판매량이 가장 중요한 평가의 잣대가 되었지만,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음악의 시대에서는 더 이상 CD 판매량을 가지고 그 사람의 산업에서의 영향력을 논의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듯하다. 그 보다는 그 사람의 음악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퍼졌고, 이런 영향력이나 사람들에게 돌려준 즐거움을 바탕으로 해당 뮤지션이 어떻게 자신의 비즈니스를 영위하는지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어쩌면 아이튠즈나 아마존을 통해서 판매된 디지털 앨범이나 곡의 수, 그리고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고, 트위터에는 팔로어와 영향력은 어떻게 되는지, 판도라 라디오나 Last.fm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얼마나 음악이 많이 플레이가 되며, 콘서트 티켓 판매량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또한 유튜브 등의 뮤직 비디오가 얼마나 플레이가 되는지를 총체적으로 계산해서 판단할 수 있다면 그나마 전체적인 윤곽을 아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레이디 가가의 유튜브 뮤직 비디오 10억 뷰 돌파는 그런 측면에서 산업 전반에 미치는 상징적인 영향력이 상당하다.  당장 가장 권위있는 랭킹을 매기는 것으로 알려졌던 빌보드(Billboard)에서 최근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유튜브 등의 뮤직 비디오 플레이 등을 포괄한 새로운 차트인 얼티밋 차트(Ultimate Chart)를 2010년 말에 개발을 해서 운영하기 시작했다. 


링크:


이 뿐만이 아니다.  트위터를 활용해서, 소셜이 이런 랭킹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개발이 활발하다. 트위터를 활용한 차트로는 The Hype Machine 이라는 독특한 실시간 매시업 서비스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도 과거 포스팅을 한 것이 있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연관글:

다시 말하자면, 이제는 소셜이라는 새로운 유통채널이 음악 서비스에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형 음반사가 좋은 신인들을 고르고, 키워나가는 전통적인 산업전략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팬들과 호흡하는 뮤지션이 되기 위해서는 소셜을 외면하기 어려운 시대가 된 것이다.  과거에는 빌보드 차트 등에서 1등을 한 뒤에 그 다음 주에는 순식간에 판매량 등이 줄면서 인기를 잃는 현상이 비일비재하였다. 영화를 배급하고, 영화가 흥행하는 것과도 유사한 이런 패턴은 여전히 많은 뮤지션들과 음악들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소셜을 바탕으로 꾸준히 자신의 개인 브랜드를 쌓으면서 총체적인 파워를 발휘하는 전형을 레이디 가가가 보여주면서 음악산업이 새로운 패턴으로 재편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필요한 듯하다.

일단 수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 나면, 그 다음에 콘서트 티켓도 팔리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이런 감동이 전파가 되면, 자연스럽게 충성스러운 팬클럽이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노력을 경주한다면 언제든 묻혀있는 진주가 커다란 스타가 될 수 있는 길은 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길이 없다고 실망하거나, 음반을 사가는 사람들이 없다고 투정하기 보다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실력을 연마하고, 이를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멋진 뮤지션들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