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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대를 처음으로 열어젖힌 것이 넷스케이프와 마크 앤드리센과 짐 클라크라면, 그 뒤를 이어 커다란 대박을 터뜨린 첫번 째 기업은 바로 야후! 일 것입니다.  오늘은 야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야후!의 탄생

스탠포드 대학의 전자공학과 대학원을 다니던 제리 양(Jerry Yang)과 데이빗 파일로(David Filo)는 1994년 초 모자이크를 이용해서 전세계 웹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많은 정보를 얻는 것에 흠뻑 빠지게 됩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얻은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는 생각에 수많은 웹 사이트들을 종류에 따라 분류해서 목록을 만들게 되는데, 이 목록을 하이퍼링크의 형태로 웹에 공개를 합니다.  이것이 훗날 야후!가 되는 "Jerry and David's Guide to the World Wide Web" 입니다.  같은 해 4월 이들은 이 웹사이트를 "Yahoo!"로 개명하면서 처음으로 인터넷 포탈 사업을 시작하게 되며, 1995년 1월 18일 역사적인 "yahoo.com" 도메인을 획득합니다.  1995년 3월 1일 정식으로 회사를 창업한 이들은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정보를 찾는 사람들의 처음 기착지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면서 글자 그대로 인터넷으로 들어가기 위한 포탈(portal, 문)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리자, 인터넷 접속량을 감당할 수가 없어서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때 구원의 손을 처음 내민 사람이 바로 넷스케이프의 마크 앤드리센입니다.  1994년 투자를 받아 자금의 여유도 있었고,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인터넷의 최강자로 군림하던 넷스케이프 입장에서는 야후!와 같이 인터넷 자체를 번성시켜줄 서비스 사업자가 필요하였고, 야후! 역시 늘어나는 인터넷 접속량을 넷스케이프 본사의 대형서버가 직접 담당해 주면서 한숨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동거관계도 금방 깨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야후! 가 1995년 4월 5일 최고의 벤처 캐피탈 중의 하나였던 세코야 캐피탈(Sequoia Capital)에게서 거액의 투자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투자를 담당했던 사람이 유명한 벤처 캐피탈리스트인 마이클 모리츠(Michael Moritz)입니다.  그에 비해 넷스케이프에 투자를 한 회사는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로 세코야 캐피탈과 라이벌 관계에 있었던 벤처 캐피탈로, 이들의 라이벌 의식은 정말로 대단해서, 절대로 상대방이 투자한 회사에게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었을 정도입니다 (물론 이 불문율을 깨는 회사가 나옵니다).  세코야의 투자를 받은 야후! 는 넷스케이프와의 협력관 계를 정리하고, 독자적인 서비스에 나섭니다.  뒤를 이어, 소프트뱅크의 손정의가 1250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1.7%의 주식을 취득하는 등 급속도로 회사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닷컴 버블의 시작

야후! 는 창업한지 1년 만인 1996년 4월 12일, 아무런 수익모델도 없이 나스닥 상장을 시도합니다.  물론 그전에 짐 클라크가 넷스케이프를 통해 1995년에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 인터넷 기업에 대한 기대치가 상한가를 치고 있었기에 이 시도는 성공을 하게 됩니다.  단숨에 억만장자 반열에 오른 야후의 창업자들은  "웹 포탈(web portal) = 야후!" 라는 이미지를 심으면서, 부침이 심했던 다른 포탈 또는 검색 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서 승리를 거두면서 그 입지를 공고히 하게 됩니다.

그러나, 닷컴 열풍의 원조였던 넷스케이프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대결에서 참패를 하면서 급격하게 회사의 가치가 하락하고, 닷컴 회사들의 수익모델이 없다는 비판과 함께 비관적인 미래를 점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회사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위기를 겪기도 합니다.  그러나, 야후!는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적극적인 브랜딩 전략이 먹혀들면서 배너를 중심으로한 광고모델로 인터넷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성공합니다.  1999년 6천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면서, 닷컴 회사에게도 희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닷컴 회사의 마지막 자존심으로서의 역할도 하게 됩니다.

그러나, 2000년 들어 닷컴 회사 대부분의 가치에 대한 회의론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급작스럽게 닷컴 버블이 빠지기 시작하고, 야후! 의 광고주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이들의 퇴장으로 야후! 역시 심각한 어려움에 빠지게 됩니다.

(후속편에 계속 ...)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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