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퀘어(fousquare)와 같은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의 약진이 무섭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통적인 산업들과의 다양한 융햡형 서비스들이 많이 선을 보이면서 실제적인 존재감을 더욱 높이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미 방송과의 융합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바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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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패션업계와의 융합과 관련한 소식입니다.  세계 최대의 패션산업 관련 행사라고 할 수 있는 뉴욕패션위크(New York Fashion Week)에서 포스퀘어가 이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포스퀘어 사용자는 쇼가 벌어지는 동안 어떤 곳을 방문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팁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Lucky Magazine 과의 제휴를 통해 포스퀘어 사용자는 잡지에 들어있는 700 개의 매장 중에서 어떤 곳이든 체크-인을 하면 특수 제작된 배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패션 브랜드인 Marc Jacobs 역시 포스퀘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협업을 통해 "Fashion Victim" 이라는 새로운 배지를 만들었는데, 패션위크에 참가한 사람들이 뉴욕에 있는 Marc Jacobs 매장을 들르면 얻을 수 있습니다.  배지를 얻은 사람 중에서 4명을 추첨하여 Marc Jacobs 쇼에 들어올 수 있는 티켓을 줍니다.  

그 중의 한명의 당첨자는 The Art of Awkward 라는 스타일 블로그를 운영하는 Elaine Ellis 라는 블로거 였는데, 그녀는 블로그에 당첨된 내용과 경험을 소상히 적으면서 많은 사람들과 기쁨을 같이 나누었습니다.  이런 이벤트를 통해 포스퀘어와 Marc Jacobs 는 훌륭한 마케팅 효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자신들의 매장이 어디에 있는지 사람들에게 확실하게 각인을 시키는 데에도 성공했고, 매장에서 제공하는 옷들의 스타일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릴 수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TV 나 온라인 상에서 느낄 수 있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전달했다는 후문입니다.


단골 고객을 만드는 좋은 방법이 되다.

로스엔젤레스의 The Grove 의 경우 일부 브랜드에서 포스퀘어와 충성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시도도 있었습니다.  브랜드 배지를 제공하고, 여기에 따라 추가적인 포인트를 적립하고, 멤버들로 하여금 보다 자주 매장을 들리고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를 만들어 줌으로써 다른 매장에 비해 고객들의 충성도를 훨씬 높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최근 Gap, Nordstrom 과 같은 다른 브랜드에서도 감지되고 있는데, 많이 체크인을 할 경우 배지를 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포스퀘어 뿐만 아니라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매장의 위치와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활발한 사례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단순한 모델을 시작으로 앞으로 모바일과 위치정보서비스, 그리고 실제적인 상점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소셜 네트워킹 요소를 적절하게 결합시킨 크로스-플랫폼 경험들이 많이 디자인되고 실제로 실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사진과 비디오, 리뷰 또는 실시간 충고나 추천과 같은 요소들이 결합된다면 더욱 재미있는 마케팅/영업 활동이 가능하지 않을까 상상해 봅니다.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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