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과 IT 관련 최대의 이슈는 윈도우 7과 구글의 웨이브(Wave)입니다.  구글 웨이브는 실시간 소통 및 협업 시스템이라는 기치를 들고, 시범 사용자들에게 개방이 되었고, 많은 사용자들이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구글 웨이브는 메시지를 주고 받기 보다는, 웨이브라고 불리는 웹 페이지와 비슷한 문서를 만든 다음에, 이를 동시에 여러 명이 댓글도 달고, 문서도 작성하고, 그림도 삽입하는 등의 작업을 하는 형식으로 소통과 협업을 합니다.


웨이브 초대장 공급부족, 인기는 상한가?

이러한 기대가 있어서 일까요?  구글 웨이브의 초대장은 이베이에서 거래가 될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너도나도 웨이브 초대장을 얻어서 이 서비스를 써보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기술 자체가 아니라, 해당 기술이 과연 사람들의 생활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입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시간의 단축입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이 타이핑을 하는 문자들이 모두 보이고, 동시에 "replay" 기능이 있어서 복잡한 상호작용이 일어난 경우에는, 이를 다시 돌려볼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협업문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실제로 일반화 된다면 이런 인기를 끌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특히, 이메일을 웨이브 기반으로 전환하는 것을 그렇게 쉽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또한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계정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구글 웨이브가 웹을 바꾸는 5가지 방법

구글 웨이브는 기술적인 내용도 중요하지만, 구글 웨이브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활용해서 어떤 일을 할 수가 있고, 이러한 변화가 웹을 어떻게 변하게 만들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더욱 큰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Mashable의 Ben Parr가 포스팅한 글이 인상적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좀 소개할까 합니다.  원문은 링크하였습니다.

원문:

 
1.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포럼과 게시판

구글 웨이브를 이용하면 포럼과 게시판의 기능을 실시간 형태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쓰레드마다 서로 다른 여러 개의 포스트가 달리기 보다는, 동시에 바로 토론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현재의 게시판은 실시간으로 토론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포스팅을 한 글들이 있고, 이를 확인하고 다시 반박을 하는 형태로 토론이 진행되지만, 웨이브를 이용하면 이러한 과정들이 즉각적으로 서로 확인하면서 토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웨이브 댓글 시스템

의외로 강력하게 부각된 기능이 실시간 댓글입니다.  각각의 블로그 포스트나 유튜브 비디오 등으로 새로운 웨이브를 만들 수 있고, 이 웨이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고, 토론을 하는 등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3.  웨이브 기반 컨텐츠 관리 시스템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컨텐츠 관리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 CMS의 경우, 많은 벤더들이 시스템을 개발했지만, 웨이브는 그 자체로 RSS 피드나 마이크로 블로그, 그 밖에도 다양한 문서나 동영상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면서 동시에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완벽한 CMS로 이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웨이브를 이용한 고객지원

구글 웨이브는 어쩌면 기업에 있어서, 실시간 고객지원을 하는데 최적의 시스템일지도 모릅니다.  여행 티켓을 보내거나, 사고나 문제에 대한 신고를 받아서 이를 추적하고, 콜센터를 분석하는 가젯을 이용할 수 있으며, 고객에 대한 분석 및 조사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웨이브를 활용한 교육 시스템

또 하나의 가능성은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입니다.  특히나 웨이브는 유연하고, 다양한 가젯의 제작 및 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상호작용이 활발하고, 창의적인 배움의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며, 글을 쓰는 것을 보면서 이를 교정하고나 즉각적인 조언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데에 있어서는 웨이브 만한 도구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사이버 학교 플랫폼으로 웨이브를 이용한다면 또다른 창의적인 시스템이 등장할지도 모릅니다.


그 밖에도 기업 현장에서의 협업도구 및 기획서 작업 등에는 이미 웨이브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많은 효과적인 사례들이 나오고 있으며, 놀랍게도 RPG(Role Playing Game) 게임까지 웨이브 기반으로 나오는 등, 예상하지 못했던 활용사례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놀라운 개방적인 도구로 할 수 있는 것을 상상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행복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웨이브로 수행되었던 재미있는 사례들을 찾아서 소개하는 기회를 가져볼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웨이브에 대해 잘 설명된 동영상 하나 소개합니다.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받은 트랙백이 없고 ,